본문 바로가기

Life/TIL

20210722 TIL

Facts

  • 알고리즘 짝프 - 후보키
  • 리액트 공식 문서 스터디 
  • 탈잉 '신사업, 스타트업 제품/서비스 기획 성공방정식' 라이브 강의 수강

Feelings

  • 현업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더 잘 알기 위해 리액트 공식문서부터 스터디를 시작했다. 확실히 함께 읽으며 이야기하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함께 고민하니 이해도 빠르고 재미있다. 그리고 그동안 그냥 사용할 줄만 알았던 리액트를 조금씩 원리를 자세히 알고 하니까 재밌었다. 아.. 물론 구직을 위해 공부하는 것도 있지만 진짜 이럴 땐 그냥 개발 공부만 계속 하고싶다 ㅜㅜ 구직 스트레스 너무 싫다. 그냥 요즘 재밌는 거리가 없어서 그런가보다. 
  • 당장 이력서를 잘 정리해서 완성하고  회사에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재밌는!! 공부를 더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너무 하구싶다!! 재미를 찾고싶다. 
  • 제품/서비스 기획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라이브 강의를 수강했다. 흥미로운 내용이라 열심히 정리하면서 들었다. 기획자와 가까이서 일해보고 어떤 일들을 하는지 옆에서 보고 조금씩은 참여하기도 하고 했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는 못했었었는데 강의에서 정리된 내용을 듣고 질문들과 답변들도 주고받으면서 한단계 더 제품(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커졌다. 개발자로서 기술적으로도 성장해야하는 건 맞지만 회사에서 여러 직군의 사람들이 좋은 서비스, 좋은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공통의 목표 하에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발자도 우리 제품에 대한 이해도도 충분히 있어야 하며 관련된 여러 분야에 대해 소통이 가능할 정도의 지식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강의를 듣는 것이 나에게 매우 뜻 깊었다. 한단게 더 소프트 스킬이 좋은 개발자로 나아갔다는 사실이 기분이 좋다. 

Finding

- 리액트  class 생명주기 

  • 리액트가 컴포넌트를 감지하고 랜더함수 호출 -> 리액트가 랜더링 출력값을 일치시켜 UI 업데이트를 함 -> componentDidMount 메서드 실행, 콜백 등록  -> 콜백에 의해 브라우저 상태감지,변화 -> DOM 엘리먼트 삭제된다면 -> componentUnmount 메서드 실행, 콜백 해제 

- 상태를 직접 변경해주는 것은 다시 랜더링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태는 꼭 setState로 변경시켜주어야 한다. 

- 스테이트 변경은 비동기로 처리될 수 있으므로 스테이트에 의존한 스테이트 변경을 하지 말아야 한다. 

- 리액트는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가진다. 부모와 자식간의 상태는 서로 알지 못하고 관심이 없지만 데이터는 단방향으로 흐르기 때문에 부모의 상태가 자식의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스테이트는 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그 스테이트로 파생된 UI는 하위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친다.)

 

Affirmation

  • 나는 소프트스킬이 훌륭한 개발자다. 
  • 나는 탐나는 개발자다. 
  • 나는 가치를 전달하는 개발자다. 

'Life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801 TIL  (0) 2021.08.01
20210723 TIL  (0) 2021.07.24
20210720 TIL  (0) 2021.07.20
20210719 TIL  (0) 2021.07.20
20210717 TIL  (0) 2021.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