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TIL

20210801 TIL

Facts

  • 살다 기술과제 
  • 면접 질문 공부 

Feelings

  • 일주일동안 계속 이력서만 다듬었다. 이력서만 계속해서 다듬다보니 진짜 자존감이 와창장하기도 하고 글짓기 능력이 부족해 아쉬운점도 많았다. 동료들 중에서도 내가 가장 늦게 작성을 마치고 제출했기 때문에 뭔가 마음도 굉장히 조급했다. 이러다 이력서에서 탈락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맴돌기도 했지만 일단 완성을 했다는 부분에서 나에게 칭찬을 해주기로 했다. 그동안 이력서에 집중하느라 온전히 지식을 얻으려 공부하는 시간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이제는 또 온전히 공부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기본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뭔가 정확하게 머릿속에 정의내리지 않은 지식들이 많은데 차근차근 정리하게 되어 안정감이 생기는 기분이 든다. 나에게 부족한 점은 기초지식이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던 부분인지라 차근차근 준비해 나갈 생각에 기분이 좋았다. 어제의 나보다 성장했다는 느낌이 좋다 ㅎㅎ 기초의 기초부터 시작하자 

"어제의 너보다 성장했어"

  •  '살자' 회사의 기술과제를 해결하고 있는데 오래 간만에 다시 리액트 코드를 작성하게 되어 좋았다. 아직 다 끝마치지는 못했지만 잘 마무리 하고 싶다. 작성하다보니 일 하는게 그립다 ㅜㅜ 매드맥스 팀과 함께 일하는 것도 그리운 마음이 들었다. 
  • 이력서 정리하다 보니까 이전에 했던 무드 플레이 프로젝트가 그땐 정말 대단해 보였는데 지금은 거의 작고 소즁한 존재(하찮다고 말하지 않겠다)가 되어버린 느낌이다. 새로 다시 만들고 싶어서 reboot 레포를 만들고 프로젝트 환경세팅을 완료했는데 뭔가 더 진행을 하자니 일의 우선순위를 어디에 둬야하는지 혼란스럽다. 공부가 우선이되 매일 조금씩이라도 작업해 나가야겠다. 

Finding

  • localStorage sessionStorage cache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웹 객체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웹 객체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문자열
    javascript로만 변경, 네트워크에 전송 안됨 http 헤더가 변경 가능, 네트워크에 전송됨
    오리진(도메인,프로토콜, 포트)이 같으면 접근가능 오리진이 같은 탭, iframe내에서만 접근가능  
    삭제해주지 않는 한 계속 저장됨  탭이 꺼지면 같이 사라짐 캐시의 만료기간안에만 존재함
    (max-age, expires)
    storage 메서드로만 변경해주어야 하고,
    storage 이벤트 발생함
    window.cookie에 바로 접근하여 변경가능
    저장되는 용량이 큼 저장되는 용량이 작음
  • this
    • 실행 컨택스트가 생성될 때 함께 결정된다.
    • 전역공간의 this -> 전역 객체
    • 매서드 내부의 this -> 호출되는 프로퍼티명 앞의 객체 
    • 함수 내부의 this -> 전역 객체 (함수 호출은 호출주체를 명시하지 않아 this가 지정되지 않는다.
    • 매서드 내부 함수의 this ->  함수로써 호출되면 전역객체, 메서드로 호출되면 호출되는 메서드 앞의 객체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 -> 제어권을 넘겨받은 함수가 정의한바에 따른다, 정의하지 않은 경우 전역객체
  • call, apply메서드는 this를 명시적으로 지정하면서 함수와 메서드를 호출한다. 
  • bind 메서드는 this와 함수에 넘길 인수를 지정해서 새로운 함수를 만든다. 
  • 화살표 함수는 내부의 this가 없고 접근하고자 하면 스코프체인상 가장 가까운 this에 접근한다. 
  • 콜백함수를 인자로 받는 메서드 중 일부는 추가로 this를 인자로 지정해 줄 수 있다. 
  • bind - 함수의 this와 인자들을 적용해 새로운 함수를 반환한다 => this를 미리 적용한다 +  부분적용함수를 구현한다
  • apply - 여러개의 인수를 묶어 하나의 배열로 전달하고 싶을 때 사용 (요즘엔 펼침연산자를 사용한다)
  • call - 메서드의 호출주체인 함수를 즉시 실행 

Affirmation

  • 나는 슈퍼신입이다.
  • 나는 능력있는 사람이다. 
  • 나는 훌륭한 동료 개발자가 될 자질이 있는 사람이다.

'Life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804 TIL  (0) 2021.08.05
20210803 TIL  (0) 2021.08.04
20210723 TIL  (0) 2021.07.24
20210722 TIL  (0) 2021.07.22
20210720 TIL  (0) 2021.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