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ts
- 비동기 정복 ( 비동기의 세계는 깊고 깊다 )
- 코딩인터뷰 완전분석 스터디
- 토스 전화인터뷰 완료
- 과제과제...! 도대체 무드플레이 개발은 언제 할 수 있는가... 할일이 산더미
Feeling
- 거의 뭐 오늘 하루는 비동기를 파고 또 파고 비동기의 원리에 대해 줄줄이 설명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하지만 끝이 없다는 게 함정...
- 계속 공부하고 이 정도면 거의 파악한거 아냐? 라고 방심하는 순간 코스 스피츠 강의 보고 좌절하고 깨달음에 무릎을 쳤다. 코드 스피츠강의에서 진짜 핵심적인 내용을 원리를 잘 파헤쳐서 설명해 주시는 것 같다. 영상 보면서 아직도 갈길이 멀구나 싶어서 막막하기도 하면서도 뭔가 오늘 면접에서 나름 비동기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내 한계선에서 최대한 말 하게 되어서 약간은 후련하다. 그래도 엄청 버벅댄 부분들이 있어서 역시.. 비동기 정복은 갈 길이 멀구나 싶었다.
- 오래간만에 (그래봤자 한주 건너뛴거 뿐인데) 다시 코딩인터뷰 완전분석 스터디를 재개해서 기분이 좋았다. 뭔가 면접도 보고 스터디도 하고 하니까 에너지 소모가 심한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Finding
- 이벤트 루프가 처리하는 큐들의 우선순위가 있다. FIFO이 아니고 우선순위대로 먼저 실행된다.
- 리퀘스트애니메이션프레임은 자바스크립트 엔진에서 랜더링 될때 함께 바로 실행된다. 그래서 시간 지연이 생기지 않지만 setInterval은 브라우저 환경의 WebAPI에서 시간을 거쳐서 나와 처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시간을 보장해주지 않는다. WebGL과 setInterval을 쓰면 블로킹을 경험할수도 있다(거의 무조건이라 하던데 경험은 못해봤다).
- 콜백함수와 프로미스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프로미스는 이행되고 나면 값을 바꾸지 못한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처럼 무언가 계속 변화하는 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프로미스를 쓰지 못하고 콜백함수를 쓰게 된다.
- 프로미스는 반제어권을 가짐에 있어서 콜백함수를 써서 비동기 코드를 실행하는 것보다 비동기적으로 실행한다는 의미가 크다.
Affirmation
- 나는 비동기의 신이다.
- 나는 자바스크립트를 잘 아는 프론트엔드 개발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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