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숨/스터디

20201001 T.I.L '코딩의 기술' 스터디 2회차 회고

 

 

스터디 시간이 오늘도 훅 지나갔다. 오늘은 3장 : 특수한 컬렉션을 이용해 코드 명료성을 극대화하라를 미리 읽고 와서 스터디 시간 동안 돌아가면서 리뷰한 다음 4장을 3분 동안 1 tip씩 읽으면서 생각을 말해보는 과정으로 진행했다. 중간중간 궁급했던 점 : 왜 object.assign()과 객체 펼침 문법이 공존하는가? 와 책에서 말하는 부수효과(side effect)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에 대한 궁금증이 풀렸다. 이렇게 내가 궁금한 것도 해소되고 다른 분들의 관점에서 발생하는 궁금증이 또 나의 궁금증도 발동시켰는데 그게 바로 new로 새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왜 그러한가? 에 대한 부분이었다. 의견도 나눠보고 트레이너님의 말씀도 들었지만 끝나도 따로 예전에 들었던 강의자료를 찾아보니 new 연산자(라고 불리네;; 이것도 처음 알았다.)는 오브젝트로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반환해주고 원본을 복사하는 개념으로 인스턴스마다 값을 갖기 위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고 나와있었다.  

 아직은 3분 읽고 얘기 나누는게 어색하기도 하고 잘 안되기도 해서 조금 어색했지만 이 부분은 차차 나아지겠지라고 생각했는데 내일부터는 방식을 조금 바꾸었다. 문제를 만들어서 제출하고 랜덤 해서 설명하기! 더 열심히 공부해 놔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