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숨

20201129 코드숨 10주차 회고

10주 차 주간 회고


 

한 일

  • 개인 프로젝트 시작하기 
    • youtube api를 이용한 플레이리스트 제작
  • 함수형 자바스크립트 스터디 시작 

배운 점

  • 자주 변화하는 것들은 local state로 redux와 별개로 상태를 관리해 줄 수 있다. 
  • youtube iframe api를 이용해 iframe을 조작하는 법을 배웠다. 
  • gh-page 를 이용해서 배포하는 법을 배웠다. 
  • dotenv-webpack으로 api키를 숨기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느낀 점 & 자기 선언 

 스터디를 시작했다. 역시 공부한 건 나눌 때 시너지가 나는 것 같다. 내가 모르던 혹은 애매하게 알고 있던 개념들도 더 정확하게 알 수 있고 스터디를 준비하면서 혼자 책을 읽을 때보다 더 꼼꼼하게 공부 할 수 있어서 좋다. 과제에 적용을 시켜보고 싶은데 아직 어디를 어디서부터 고쳐야 하는지 막막해서 일단 지금 당장 작성하는 코드부터 배웠던 개념에 부합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주중에 내가 다니는 스터디 카페에서 확진자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한동안 스터디 카페를 가지 못했다. 약간 나도 코로나에 걸린게 아닐까 하는 멘붕도 들고 스터디 카페를 가지 않다보니 평소에 하던데로 집중을 잘 하지 못했다. 지금 코로나가 심해져서 곧 스터디 카페도 잠시 중단되어 저번처럼 짧게는 1주 혹은 2주정도 못가는 상황이 올텐데 이렇게 마음 풀어지지 말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할 것같다. 상황에 휩쓸리지 않는 평정심을 가지고 싶다. 

 

 새로 만든 나의 moodPlay 앱을 사용하면서 코딩을 진행하고 있는것이 너무 짜릿하다 ㅎㅎㅎ 점점 더 발전시켜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