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개발/프로젝트 - 66Days

<프로젝트 1> habbit tracker 웹페이지 만들기 - 6. 마무리

 

 

 

 

 

 

 

 

네 번째 기간: ~ 2020.07.01

 

 

 

 

 

드디어 계획했던 기능들을 다 구현해냈다. 저번에 해결하지 못했던 날짜를 자기 멋대로 지정해버리는 오류는 내가 momnet.js 라이브러리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얄팍하게 사용 중이라 이거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원래의 자바스크립트의 기본 제공 함수로 돌아가서 식을 다시 쓰는 것이 훨씬 빠르게 풀릴 것 같아 그렇게 했다. 이미 한번 써본 식이기도 하고 새로 쓴 함수들도 정리를 꽤나 깔끔하게 하려고 노력한 덕분인지 변수나 함수를 가져와서 쓰는 것도 한결 편해졌다. 역시 기본이 더 중요한 거 같다.

 

 

 

마무리 단계는 기능을 작게 세부로 쪼개는 과정이었다. 

일 단위 습관 실행 날짜를 표현하는 부분에서도 원래 일주일의 첫째날에 도전이 실행되었다면 1 아니면 0 두 번째 날에는  2 아니면 0 이런 식으로 날짜 순서에 숫자를 부여했었던 부분이 항상 조금 아쉽기도 했는데 조금 더 발전시켜 그 부분을 날짜의 번호가 아닌 한주에 실행한 횟수만큼 쌓여서 숫자로 표현되는 부분으로 고쳐서 마음이 뿌듯했다. 

주단위의 습관 실행을 표시할 때도 fail 이랑 success로만 구현되었던 것이 마지막 주에는 "아직 실행 안 함" 표시인 not yet으로도 표시가 가능하게 했다. 

그동안 신경쓰였던 이메일을 정규식으로 활용하는 부분이나 짜짤한 알람들도 추가하고 거의 완성단계로 가고 있다. 

 

 

 

그동안은 미리보기로 대신 사용했던 이미지들의 라이선스도 다 구입해서 이미지도 한결 깔끔해진 게 보기 좋다. 

추가로 스파르타 코딩클럽에서 가이드 프로젝트로 제공하는 "새가 날아든다"라는 메모장 페이지를 참고해서 하루의 메모 페이지를 추가로 만들긴 했지만 기능은 괜찮은데 내가 만들어 놓은 사이트에 비해 디자인이 약하기도 하고 주가 구성품이라 디자인은 추후에 공부를 조금 더 한 다음에 추가할 생각이다. 

 

 

사실 아직 여러면에서 더 추가하고 싶은 것들이 한가득이기는 하다. 

그래도 여기까지 하나의 사이트로 완성물을 만들어 낸 것이 정말 뿌듯하다! ㅎㅎ